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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TIP/기본 TIP

독 문제 해결법 총정리

독이 안될 때 생기는 증상은 크게 4가지입니다. 이에 따른 해결법 모음입니다.

 

1) TV가 스위치를 인식하지 못해 영상출력이 안되는 문제

2) 영상 출력은 되었으나 화면이 잘려서 나오는 문제

3) 영상 출력이 되었으나 일부 소리가 나오지 않는 문제

4) 영상, 음성출력은 되었으나 화면이 꺼졌다 켜졌다 하는 문제

 

 

1. 영상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 

그럼 첫번째 영상출력이 되지 않는 문제의 경우 해결을 해볼까요?  제일먼저 하실 일은 독모드가 가능하도록 모든 선이 연결되어야 할 곳에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간혹 스위치 본체를 독에 꽂기는 하였으나 정품어댑터를 연결하지 않고 영상출력이 되지 않는다는 질문글이 간혹 올라옵니다.  

 

위 사진은 독 뒤편입니다. 위쪽 선은 어댑터 선이면 아래는 HDMI선입니다. 연결해 준뒤에 스위치 본체를 독에 꽂으면 됩니다. 

 

그려면 위 사진과 같이 왼쪽 아래 녹색램프가 보이시나요?  이것이 만약 꺼져있다면 TV와 독이 선으로는 연결은되어 있지만 활성화가 되어 있지는 않다는 뜻입니다. 조이콘의 홈버튼을 눌러보셔도 되고 본체 윗면 왼쪽에 전원버튼을 한 두번 눌러 주셔도 됩니다. 그럼 녹색불이 들어 올텐데요.  스위치 독과 연결된 HDMI 포트와 티비 외부입력 설정에서 스위치와 연결된 포트로 연결이 되어 있다면 TV 화면에 바로 나올것이며 나오지 않는다면 해당 포트로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왠만하면 다 독모드 세팅이 완료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되지 않고 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제안해 봅니다.

 

1. TV 메뉴 설정에서 영상 출력 모드를 게임모드로 해본다.

2. anynet+ 기능이 있는 TV라면 이 기능을 끈 상태로 진행을 해본다.

3. 닌텐도 스위치 콘솔의 배터리 잔량을 80%이상 충전 한 상태에서 진행을 해본다.

4. 현재 연결되어 있는 HDMI선을 반대로 연결해본다.(TV  → 독 , 독 → TV)

5. AC어댑터를 멀티탭이 아닌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한다.

6. HDMI선 연결이 잘 안된것일 수있으니 연결확인을 다시 해본다.

7. TV 전원을 끈 상태에서 독하고 콘센트에 전원 어댑터를 먼저 연결하고 TV에 HDMI선을 먼저 연결 후 독에 HDMI 연결을 해본다.

8. HDMI선을 닌텐도스위치에 동본된 선이 아닌 회원님 자택에 있는 여분의 HDMI 선으로 연결을 해본다. 여분의 HDMI 선이 없다면 회원님 집의 인터넷 TV HDMI 선을 잠시 빼서 해보아도 됩니다.

9. TV에 연결되어 있는 인터넷TV HDMI선을 뽑은 후 진행해본다. (서로 간섭으로 인해 인식율이 떨어 질수 있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10. 현재 영상출력이 안되고 있는 TV가 아닌 다른 TV 또는 모니터에 연결을 해본다.

11. 닌텐도 스위치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본다.

12. HDMI포트의 먼지를 제거한 후 다시 연결해 본다.

 

여기서 TV연식이 좀 되었다면 전 6번을 먼저 해보시고 다음에 11번을 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연식이 있는 티비인데 6번 11번으로 해결을 하였었습니다.) 회원님의 TV가 연식이 좀 되었다면 TV가 닌텐도 스위치를 인식하거나,  스위치의 해상도 기본 설정값인 AUTO에서 해상도를 잘 설정하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앞서 판매한 해외에서 연식이 좀 되는 TV의 경우 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경우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부분을 수동 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해봅니다.

 

닌텐도 스위치를 독에서 분리하여 본체의 화면을 홈화면으로 이동후 System Settings 을 선택합니다. 

 

왼쪽 메뉴들 중 하단에 위치한 TV Settings를 선택하고 다시 TV Resolution을 선택하여 회원님집 TV가 Full HD이상이면 1080p를, HD급이라면 720p를 선택해서 독에 본체를 연결하게 되면 TV화면이 신호없음에서 정상적으로 연결된 화면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회원님들의 TV 연결문제에서 해상도 설정으로 해결이 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도 해상도를 조절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었습니다.)

 

6번 11번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른 방법도 실행을 해봅니다. 

 

만약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닌텐도 코리아 홈페이지 ->Nintendo Switch -> Nintendo Switch 고객지원 -> Q&A로 가면 닌텐도 코리아 측의 답변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아래 Nintendo Switch Q&A 이미지를 탭(or 클릭)하시고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관련 글이 보일겁니다. Nintendo Switch Q&A는 계속 업데이트 중이라 스위치라이프 중 생기는 궁금증이나 에로사항들 대부분 해결이 될 것입니다.

 

 

 

닌텐도 홈페이지의 Q&A대로 진행하였을 경우 대부분 해결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위 사항들을 모두 해보았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원인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는 닌텐도코리아에 A/S를 보낼건지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검색을 통해서 알게된 원인들로는 TV 외부입력설정, 해상도, TV메인보드, HDMI포트, HDMI 선, 닌텐도스위치 독, 닌텐도 스위치 어댑터 등이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HDMI 케이블 체크 : 자택의 인터넷 TV 셋톱박스의 HDMI 케이블을 뽑은후 닌텐도 스위치의 HDMI케이블로 인터넷 셋톱박스를 연결해 봅니다. 인터넷 TV가 잘 나온다면 닌텐도 스위치의 HDMI케이블에 문제가 없다는 뜻일 테고 나오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여분의 HDMI케이블을 닌텐도 스위치와 TV연결에 사용을 해보거나 여분의 케이블이 없다면 일단 인터넷 TV셋톱박스의 케이블을 사용해 봅니다. 

 

닌텐도 스위치 AC 어댑터 체 : 닌텐도 스위치 독에서 본체를 뽑은 후 닌텐도 스위치 AC 어댑터를 직접 연결 해봅니다. 충전이 된다면 닌텐도 스위치 AC어댑터는 문제가 없는것이며 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다고 볼수있을 것입니다. 이럴경우에는 닌텐도 스위치에서 권하는 규격의 AC어댑터를 사용하지 않을경우 본체가 벽돌이 되는 현상을 체험하게되는 불상사가 발생 할 수있으니 닌텐도코리아 A/S 센터에서 A/S 접수를 하여 교환 받으시길 바랍니다. 현재 A/S 처리기간이 한달 내외 소요 되고 있기에 스위치 독모드를 빨리 즐기고 싶다면 A/S 보내기도 하지만 구매도 같이 하시는걸 권해봅니다. 왜냐면 집에서 휴대모드로 할때 어댑터를 연결후 게임을 해야 오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독 체크 : 스위치 독의 경우 위 설명과 같인 연결을 다 한 상태에서 독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독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독은 대체할수 있는것이 아니기에 주변에 지인 중에 스위치 유저가 있다면 잠시 빌려서 확인을 해볼수 있으나 아마 대부분 회원님들께서는 힘들지 않을까합니다. 

 

TV 쪽 HDMI 포트 체크 : TV쪽 HDMI 포트 체크는 회원님 자택의  인터넷TV 셋톱박스에 TV에 연결되어 있는 TV쪽 포트외에 포트에 연결을 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TV쪽 HDMI 포트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체크가 가능 할 것입니다.   

 

아래이미지를 클릭(탭)하면 온라인 수리 접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검색을 통해서 파악한 바로는 이정도 했는데 안된다면 닌텐도 코리아 A/S센터 상담원과 상담을 해보는것을 권합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HDMI포트의 인식불량인 사례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택에서 확인 할 수있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에 상담원과 통화가 빠를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상담원과 통화한 회원님들 대부분이 친절하다고 하였습니다. 부담없이 전화를 걸어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작년 12월 부터 상담원과의 전화가 거의 불가능이라고 합니다. A/S접수 신청을 바로 하셔서 진행하는 것을 권해 봅니다.

 

 

2. 화면이 잘려서 나오는 경우

 

 

위와 같이 화면이 잘려서 나오는 경우에는 TV설정에서 화면 비율을 변경하시거나 아래 이미지 처럼 닌텐도 스위치 홈화면에서 System Settings 으로 들어가게 되면 Adjust Screen Size를 선택하여 화면크기를 조절하면 해결할수 있습니다.

 

 

 

3. 부분적으로 소리가 나지않는 경우

 

검색을 통해서 파악한 바로는 피파게임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피파 게임을 실행후 경기 시작후 해설이 나오지않는다 라는 문제였는데요. 이 경우에는 TV에서 음성 설정을 써라운드에서 스테레오로 또는 닌텐도 스위치에서 스테레오로 변경해주면 해결이 되었습니다. 즉 음성 설정이 써라운드일 경우 발생하는 문제로 보였습니다.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TV Settings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4. TV화면이 꺼졌다 켜졌다 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TV해상도를 다운시켜서 해결하였었습니다. 어쩌면 해결이라기보다는 임시처방일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였다고 합니다. 이런경우 HDMI선 불량일 수있다는 어느 회원님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HDMI선을 다른것으로 연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TV쪽 HDMI 포트에 먼지가 있다면 먼지를 제거후 연결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메인보드의 문제이거나 회원님 자력으로 문제해결이 어려운 상황일 가능성이 높으니 A/S가 최선일 수 있습니다.